외모관리라고 하면 피부관리, 몸매 관리가 제일 먼저 떠오른다.
여자라면, 모공이 보이지 않는 깨끗한 우유빛깔 피부, 성형외과의 약간의 시술, 뱃살 없고, 엉밑살 없는 깡마른 여성을 떠올릴 것이다.
남자라면, 피트니스센터에서 하루 2시간은 꾸준히 관리한듯한 근육질의 몸매, 댄디한 스타일에 깔끔한 헤어스타일을 상상한다.
자 이글을 시작하면서 이런 생각하고 있다면, 이글을 보면서 실망할 분들이다. 그러니, 대충 읽고 나가시길 바란다.
이글은 어떻게 너 예뻐질지, 너 멋져질지 고민하는 사람이 아니라,
매일을 바쁘고 힘들게 지쳐서 사느라,
자기 외모 관리를 못하고 있는 사람, 관리는 하고 싶은데, 돈이 없는 사람, 내가 관리 해봤자 예뻐지겠냐, 멋져지겠냐 라면서 오늘도 밤에 핸드폰보고 '난 엉망이다' 라며 한숨쉬는 친구들을 위한 글이다.
외모 관리의 비포 애프터
관리를 안하던 여성, 남성을 티비프로그램에서 신청을 받아서 비포 애프터로 보여주는 것을 모두 본적이 있을 것이다.
전문가들이 신청자를 보고, 헤어, 메이크업, 옷에 모두 변화를 주면 사람이 완전 달라지는 매직쇼였다.
아마 그런 프로그램을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나도 저렇게 기회가 오면 좋겠다 생각했을 것이다.
보통 그렇게 애프터가 달라지면, 제일 먼저 달라지는 것이 사람들의 반응보다 본인의 반응이다.
깜짝 놀라면서 "이게 나예요?" 라면서 눈물을 터뜨리는 사람도 있다.
그들의 머리속에는 못믿겠다는 것과 함께, '나도 이렇게 아름답게 변할수 있구나' 라는 기쁨이 지나간다.
그런데, 이런 질문을 한적이 혹시 있는가?
저 사람이 혼자서 저런 모습을 계속 유지할수 있을까?
몇일후에도, 몇주, 몇달, 몇년후에도 달라진 모습대로 살고 있을까?
외모관리 유지에 필요한 요소
만일 비포애프터로 변화된 사람을 몇년후 찾아가는 방송이 있다고 한다면, 그중 몇명이 변화된 모습으로 살고 있을까?
변화를 유지하는 데에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 있다.
이전에 가지고 있던 자신의 생각과 습관을 버리고, 변화된 모습을 유지할수 있는 새로운 생각, 습관을 가져야 한다.
그것이 되지 않으면, 애프터의 자신의 모습은 '내가 과거에 티비프로그램에서 그랬었지'라는 기억으로 남을 뿐이다.
그리고 그 바뀐 생각과 습관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계속 해야 한다.
어떤 물체가 그 모습을 유지하려고 할때에는 지속적인 에너지가 필요하다.
눈에 보이는 물체 뿐 아니라,
우리의 생각과 습관도 변화를 하게 되면, 변화된 것을 유지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가 작심3일로 실패하는 이유는 바로 이런 노력에서 실패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너무 두려워하지 말아라. 당신이 외모관리를 하기로 마음만 먹는다면, 할수 있다.
관리의 필요성을 스스로 인지하라!
관리를 시작하겠다고 마음만 먹으면 사실 아무것도 아닌데, 신기하게도 마음만 먹고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1월1일에 한해 계획을 세우지만, 3월도 되기전에 모두 없던 계획이 되는 것과 같이.
왜 관리를 해야 하는지 스스로 정리하지 않으면 지금 모습이 내년, 내후년 지속될수 밖에 없다.
외모 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 정리와 마음먹기 , 그리고 실천하는 행동과 그 행동을 습관화 시키기
필요성을 스스로 정확하게 인지하지 않고, 자신이 추구할 방향과 목표를 제대로 설정하지 않으면 어떤것도 유지될수 없다.
그리고 이것은 누가 해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스스로 해야 하는 일이다.
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를 찾으라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을 위한 이유가 더 커야 한다.
배에 왕자 근육이 없으면 어떻고, 팔다리가 가늘지 않으면 어떻고, 피부에 모공 좀 보이면 어떤가.
우리가 외모관리를 하는 이유는 텔레비젼에서 나오는 연예인들처럼 멋져보이기 위해서가 되면 안된다.
일반인인데, 그들처럼 보이도록 외모를 꾸미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이고, 추구하기에는 비용, 시간 대비 효율성이 매우 떨어지고, 효율성이 떨어지면, 유지하기 어려워진다.
외모관리 시작 에 필요한 작업
이유를 찾았다면, 관리를 시작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시작하기 위해 먼저 큰 돈을 쓸 생각은 버려라. 유명샾에 가야만 한다는 생각도 버려라.
1) 자신이 변하고 싶은 모습을 상상하고 기록하라.
자신의 외모-피부과, 성형외과, 백화점에서 돈을 써야 하는 것은 제외한-가 어떻게 변했으면 좋은지 우선 적어라.
이효리? 이렇게 적지 말고, 구체적으로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는지 적어보라.
자신이 어떻게 되고 싶은지 알지도 못하면서, 바뀔수는 없다.
반드시 기준을, 목표를 세워야 한다.
그리고 되도록 눈으로 그려질 정도로 상세하게 적으라.
2) 상상하고 적었다면, 이제 변화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다시 적으라.
예를 들어,
피부관리를 위해 집에 굴러다니는 마스크팩을 자기전에 일주일에 2회 오늘부터 한다.
머리 정리를 위해, 지금 헤어를 정리하기 위해 미용실에 내일 간다
운동을 시작해야 하는데, 돈이 없으니, 집에서 맨손운동을 한다. 매일 10분씩 2회 오늘부터.
라는 식으로 구체적으로 적어라.
팁을 주자면, 뭔가 새로 쇼핑을 하거나, 돈을 써야 되는 방법보다 집에 있는 것, 자기가 가진 것으로 할수 있는 것을 먼저 적어야 한다.
3) 적었다면, 그것을 실천하라.
적은 것을 도표로 만들어서 체크리스트로 만들라.
1일부터 30일까지 칸을 만들고,
각각의 해야 할 내용을 적고, 날짜를 정해서 적어놓고 실천하라.
실패해도 좋으니, 실행한 날은 체크. 못한 날은 실패라고 색을 다르게 표시하라.
작심삼일이 10번되면 30일이 된다.
그러니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먼저 실행하라!
여기까지가 변화를 위해 필요한 작업 이다. 여기까지 당신이 실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아마 몇시간도 안될것이다.
이렇게 하면 준비작업은 끝났다.
여기서 성공하기 위해 기억해야 하는 것은. 한달의 당신의 외모관리의 성공여부는 완성도에 있지 않다는 것이다.
??? WHAT ???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실패한날 성공한날 표시해서 한달이 되면, 당신은 당신이 상상한 외모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한달동안 무언가를 꾸준히 실행한 상처많은 한달간의 체크리스트를 얻는 것이다.
??? WHAT ???
당신이 한달간 이것을 완수한다면, 당신은 이미 성공한 것이다.
그러니 자신감을 가져라,
만일 한달의 상처투성이인 체크리스트를 당신이 얻었다면, 당신의 마음엔 이미 자신감이 생겨 있고, 또다른 체크리스트들이 생겼을것이다.
그렇게 당신이 변화에 한발을 딛었으니, 이제부터는 유지할수 있는 에너지를 가져가면 된다.
앞으로 이 블로그의 다른 글들이 당신이 유지할수 있는 에너지를 얻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자기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탓 습관 버리기, 자기경영, 자기관리 (0) | 2020.05.15 |
---|---|
성공하는 인생, 자기경영, 자기관리 (0) | 2020.05.15 |
음식관리, 식습관관리를 통한 건강관리 (0) | 2020.05.14 |
외모관리, 몸관리 해야 하는 이유 (0) | 2020.05.12 |
부자가 되는 방법 (0) | 2020.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