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관리

외모관리, 몸관리 해야 하는 이유

이전 글에서는 외모 관리의 필요성,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었다.

 

읽어보지 않은 분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볼수 있다.  

 

https://angel-int.tistory.com/19

 

외모 관리, 자기관리, 필요성, 방법

외모관리라고 하면 피부관리, 몸매 관리가 제일 먼저 떠오른다. 여자라면, 모공이 보이지 않는 깨끗한 우유빛깔 피부, 성형외과의 약간의 시술, 뱃살 없고, 엉밑살 없는 깡마른 여성을 떠올릴 것

angel-int.tistory.com

 

위의 글에서는 외모관리에 성공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써야 하는지, 동기부여, 실행력에 대한 글이었다.

 

오늘은 왜 외모관리, 몸관리를 해야 하는지, 그것이 바로 자기관리가 되고, 자기관리를 통해 어떻게 더 나은 삶의 방향성을 갖게 되는지, 즉 지금 나보다 더 나은 내가 될수 있는지를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단순히 얼굴이 예뻐보이고, 멋있는 외모를 가지는 것은 낮은 수준의 외모관리일것 같다.

 

우리가 외모를 관리하는 것은 누군가에게 잘보이기 위한 것을 뛰어넘어, 나자신에 대한 나의 시선이 바뀌고, 나에 대한 나의 태도가 바뀌는 것이다. 

 

'난 이번 생은 틀렸어' 라는 말이 유행했었는데, 이말의 의미를 짚어보면, 자기 자신에 대한 포기, 체념이 들어있다.

자신도 자신에게 희망을 가지지 않는 다는 것이 얼마나 슬픈 일인가

 

외모관리는 자기자신의 꾸준한 노력에 대한 스스로의 칭찬, 희망, 자신감을 생기게 하는 시작점이 될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서론이 길었다. 

 

외모관리라고 하면, 모두들 얼굴관리, 체형관리를 생각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외모관리란, 신체관리를 말한다. 

 

자신의 신체를 잘 관리하는 사람은 건강과 생기, 활력을 얻기 때문에, 신체관리 이후에 마음관리, 생각관리, 시간관리, 인간관계관리, 일관리, 돈관리까지 자연스럽게 할수 있다. 

 

신체관리와 돈관리 까지 연관성이 없다고 생각하는가? 

그렇지 않다.  사실 모두 연결되어 있다. 

만일 당신이 성공하고 싶다면, (이후에 성공의 기준에 대해서도 다루어보겠지만) 성공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제일 먼저 할일은 당신의 신체를 관리하는 일이다. )

 

 

외모 관리, 신체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를 5가지 정도로 정리해본다.

 

 

1. 자신의 신체적인 건강을 위해서이다.


 외모를 관리할 때 제일 먼저 시작해야 하는 것은, 헤어도 메이크업도 쇼핑도 아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운동, 몸의 움직임 이다.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신진대사가 원활할수 없고,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것을 얼굴에 바르고, 좋은것

 을 먹어도 그 효능을 다 나타낼수 없다. 

 

 그 예로, 피부 좋아지려면, 땀을 흘리는 운동을 해야 노폐물이 나와서 피부가 좋아진다는 글은 어디서나 읽을수 있다.

 

 그러니 움직여라. 땀을 흘리는 운동을 하라. 

 누워서 꿈틀대지 말고, 누워있을 때는 다리 올리기로 복근을 만들고, 엎드려서 스마트폰을 보다가도, 플랭크를 해라.

 

 노동으로 인한 움직임과 운동은 다르다.  

 노동을 하더라도, 중간에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한번이라도 더하면, 혈액순환이 되면서, 뭉친 근육이 풀어지기도 하고,

 혈액의 정체를 막아줌으로 부종도 좋아질수 있다.  덤으로 지방도 줄어들수 있다. 

 

 신체의 관리는 모든 자기관리의 기본이다.

 

 

2. 신체적인 건강이 있어야, 마음에 건강도 동반될수 있다.

 

 

 몸이 정말 피곤하거나, 아프면, 사람의 마음이 같이 움츠려 들고, 우울해지고, 비관하게 된다.

 

 (만일 당신이 이런 것을 한번도 경험한 적이 있다면 당신은 정말 건강한 사람이던지, 아니면 정말 밝은 사람이다. )

 

 보통은 몸이 건강하지 않으면 저절로 우울감, 자신감의 감소, 웃음이 줄고, 얼굴에 어두움이 생기게 된다.

 몸이 힘들면 마음은 당연히 힘들어진다. 

 

이런 반응은 마음에 병이 있는 사람이거나, 우울한 사람에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몸의 반응이다. 

 

 반대로, 몸이 건강하고, 신체가 건강하면 에너지가 생기기 때문에, 사람이 밝아지고, 생기가 있게 된다.

 

 운동을 하고 나면 얼굴이 어두웠던 사람도 밝아지고, 귀찮아서 아무것도 하기 싫었던 사람도, 무언가를 할 에너지가 생기므로, 활력을 얻는다.

 

 그리고 어두운 생각보다, 밝은 생각,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쪽으로 옮겨간다.  

 

 또한 신체적인 건강이 오면 자신의 외모도 변화가 되고, 예전처럼 늘어진 뱃살이 아니라, 근육과 탄력이 생기므로, 자기자신에 대해서 자신감이 생기게 되고, 그 자체로 기분전환이 이루어진다. 

 

 

3. 마음에 건강이 온 사람은 여유가 생기고, 대인관계나, 자신의 삶에 자신감이 생긴다.

 

 

 신체의 건강 -→ 활력, 에너지 -→ 마음의 건강 -→  밝음, 긍정적 -→  여유, 자신감

 

 

 이렇게 신체의 건강은 위의 표와 같이 마음의 건강과 함께 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들어낸다.

 

 항상 피곤한 사람, 늘어진 사람보다, 몸의 활력이 있는 사람이 마음의 여유, 시간의 여유, 자신감이 넘칠수 밖에 없다.

 

 특히 시간의 여유가 생길수 밖에 없고, 시간의 여유는 마음의 여유와 자신감, 또다른 기회로 이어진다.

 

 여기서 시간의 여유가 정말 중요하다.  

 

 시간의 여유란, 그 사람의 시간이 25시간이라는 의미가 아니다. 아침을 좀더 일찍 시작할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

 문인데, 아침에 여유를 가진 사람은 하루에 여유가 있으므로, 그것이 큰 혜택이 된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똑같이 일을 하고 퇴근해도, 아침시간에 여유가 있으므로, 자기계발에 더 투자할수 있고, 퇴근후에

 도 피곤함의 정도가 신체가 건강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훨씬 견디기 쉬우므로, 너무 지치지 않는다.

 

 시간의 여유가 생기므로, 자신의 건강을 돌볼 시간도 늘게 되니, 인스턴트로 대충 떼우는 저녁이 아니라, 건강한 식사를

 할 여유도 생기게 된다.  

 

 성공한 사람들의 하루 일과를 보면 대부분 공통적으로 새벽 4~5시부터 시작이 된다.

 

 새벽 4~5시라는 시간에 일어나서 아무것도 안하는게 아니라, 그들은 굉장히 알차게 보낸다. 

 우리처럼 눈을 뜨고 멍하니 앉아서, 다시 잘까? 아침형이 좋다는데, 뭘하지? 이런 고민을 하지 않는다.

 

 계획했던 대로, 아침을 시작하고, 자신을 위해 그 시간을 활용하고, 자신의 일과 삶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는 시간이 아침 시간이 되도록, 시간을 운영한다.

 

시간의 여유가 생기면, 하루에 자신감이 생긴다. 회사에서 일을 더 잘해낼 가능성이 높다. 또 자신에게 투자하는 시간이 생기면, 자신을 사랑하게 되고, 자존감, 자신감이 저절로 올라가게 된다. 

 

 여유가 있고, 긍정적이고, 밝은 모습이 있고, 자기관리를 해가는 모습이 눈에 보이니, 이런 사람을 좋아하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물론 시기 질투하는 사람들은 항상 존재한다. 그런데, 그런 사람에 속썩지 말고, 그냥 무시해라. 앞으로도 당신의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들이다)

 

 

4. 자신감을 가진 사람은 사람들에게 호감을 산다. 즉 좋은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늘어난다.

 

 

 당신은 어떤 사람에게 호감이 생기나?

 

 항상 힘들다는 말이 입에 붙어있고, 짜증과 불평이 있는 사람. 약속 시간에 항상 늦거나, 헐레벌떡 뛰어오는 사람인가

 

 잘생기지 않고, 예쁘지 않아도, 밝고, 긍정적인 말을 하고, 자신감 있고, 시간과 마음의 여유가 있는 사람인가.

 

 당연히 두번째 사람일 것이다. 

 

 만일 당신이 첫번째 사람처럼 항상 짜증나를 말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고, 회사에서나, 모임에서나, 불평을 먼저 이야기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그 습관을 버리길 바란다. 

 

 유유상종이라는 말이 있다.

  

 생각, 가치관, 행동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이게 된다는 것인데, 이는 당연하다. 

 친구를 보면 그 사람을 안다는 말도 같은 말이다. 사람의 특성상, 자기와 비슷한 사람끼리 모여야 안정감을 얻고, 이해와

 동조를 얻게 되니, 비슷한 사람끼리 무리를 지을수 밖에 없다.

 

 만일 당신이 이제부터라도, 짜증나 라는 말과 불평을 버리고, 감사와, 긍정적인 말, 밝은 말이 우러나오게 된다면, 어울리는 사람들이 어느순간 바뀌어 있는것을 알게 될것이다. 

 

 좋은 친구, 좋은 선생, 좋은 환경을 만나면, 그 친구를, 그 선생을, 그 환경을 보고 배우기 때문에 지금의 나보다 더 발전한 내가 될수 있다.   

 

 

5. 자신감을 가진 사람은 일에서도 에너지가 넘치고, 긍정적인 방향성을 가질수 있다.

 

 

신체의 건강 -→ 활력, 에너지 -→ 마음의 건강 -→  밝음, 긍정적 -→  여유, 자신감  -→적극성,희망

 

 

자기관리, 외모관리, 신체관리를 시작하면, 서서히 외모만 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과 생각도 변화되는 것을 느끼게 될것이다. 

자기 관리는 단순히 한번에 변하는 매직쇼가 아니다. 

꾸준히 자신을 위해 좋은 것을 선택하고, 다양한 것을 누릴 때, 이전과 다른 자신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