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관리

성공하는 인생, 자기경영, 자기관리

욜로란?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고 소비하는 태도.


‘인생은 한 번뿐이다’를 뜻하는 You Only Live Once의 앞 글자를 딴 용어로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여 소비하는 태도를 말한다. 미래 또는 남을 위해 희생하지 않고 현재의 행복을 위해 소비하는 라이프스타일. 

 

욜로족은 내 집 마련, 노후 준비보다 지금 당장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취미생활, 자기개발 등에 돈을 아낌없이 쓴다. 이들의 소비는 단순히 물욕을 채우는 것을 넘어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는 과정에 있다는 점에서 충동구매와 구별된다.  


 

1. 욜로의 삶? 

 

욜로라고 하면, 지금을 우선시하고, 지금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을 떠올린다.

머릿속에는 현실의 회사를 그만두고, 세계여행을 다니며 다양한 삶의 모습을 찾으며 자신만의 행복을 찾아나서는 방랑자의 모습이 그려진다. 

 

나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모두가 그렇게 살수는 없다.

 

20대, 30대에 자유롭게, 세계를 다니며 인생을 찾아다니는 삶을 상상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현실의 삶에서는 가족과의 관계에서도, 지지고 볶는 생활인 것으로 느껴지고, 회사에 매여서 싫은 소리 들어가며 일을 하는 인생도 힘들고, 현실을 떠나면 영화처럼 나에게도 새로운 무언가가 다가오고, 자유롭게 살수 있을 거란 생각은 당연하다.

 

욜로의 삶은 허무주의에서 나왔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다. 인생 뭐가 있냐, 지금 행복하지 않은데, 나이들고 노년이 되어서 행복한게 무슨의미가 있나 한다는 것이다.

 

지금 해외 여행안가고 참다가, 나이들어서 갈수 있겠냐? 결혼하고 아이키우고, 일하고, 집살려고 돈모으고, 이것저것 하다보면 60살 넘고, 그때가는 여행이 무슨 의미가 있냐 라며, 카드 할부로, 알바비 모아서 놀러가는게 뭐가 나쁜가? 라고 하기도 한다.

 

 

2. 진짜 욜로는 자기가 제일 잘 다룰수 있는 자신만의 무기를 개발하는 삶이다. 

 

네이버 검색의 단어 뜻을 보면, 취미생활, 자기개발에 돈을 아낌없이 쓴다고 되어 있고, 물욕이 아니라 이상을 실현하는 점에서 충동구매와 다르다고 되어 있지만, 

욜로를 말하는 젊은이들의 대부분은 네이버 사전검색의 이상적인 의미가 아닌, 오늘 잘 먹고, 잘놀고, 즐기고, 소소한 행복 느끼고 살자,라고 생각하고, 심한 사람은 오늘 먹고 오늘 죽자 외치기도 한다. 

 

욜로를 외치며 사는 사람들 중 정말 성공한 이들도 분명 있다.

 

그들은 자신의 취미생활, 자기 개발에 아낌 없이 돈을 쓰고, 그걸로 하루 행복하고 끝낸 것이 아니라, "그것이 자신의 인생의 무기가 되게 만든 사람들"이다. 

 

혹시 당신이 욜로를 외치고 있는가?

만일 그렇다면, 욜로를 외치기 전에 먼저, 반드시, 자신의 인생에 대해 깊이 생각해봐야 한다.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지금 당장 나에게 있는 돈과 시간을 소비하여서 내가 무엇을 얻을 것인지, 어떤 것을 추구하며 사는 사람이 될지, 내가 어떤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는지, 나의 미래를 어떻게 만들어갈지 생각해야 한다.

 

이런 생각하는 시간을 갖지 않으면서,

지금의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고 주장하며, 자신의 시간과 돈을 소비한다면, 그건 돈과 시간의 낭비이며, 당신에게 주어진 가장 큰 보물인 시간이라는 선물을 스쳐지나가게 만드는 것이 될수도 있다. 

 

 

 

3. 목적과 계획을 가지고 생각하라.

 

당신은 어떤 사람이었나? 

무조건 책상과 의자에 오래 앉아있으면 된다고 생각하고 공부하는 사람인가? 오늘 몇시간 공부했으니, 잘했다고 좋아하는 사람인가? 

다독이 중요하다는 말을 듣고, 책을 한달에 몇권읽어야지 생각하고, 책만 열심히 읽는 사람인가? 책장에 꽂힌 책을 보고, 책내용을 정리할수 있는 사람인가? 아니면, 나 저거 읽었었어. 라고 말하는 사람인가?  

 

공부를 할 때도 무조건 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를 어떻게 할지, 내가 무엇을 오늘 배우고 기억할지 생각하면서 공부해야 자신의 목표에 빨리 도달할수 있다.

 

독서도, 무조건 다독하는 것이 아니라, 이 책이 무엇을 말하는지, 난 여기서 무엇을 얻어야 할지, 다 읽은 후에는 무엇을 얻었는지, 어떤 질문이 생기는지, 어떤 부분에 대해 더 생각하고, 다른 것을 배워야 하는지, 고민해야 그 책이 나의 것이 되고, 성장하는 독서가가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당신의 인생도, 시간도 계획하고, 관리해야 좋은 결과물을, 늦지 않게 찾아낼수 있다. 

 

 

 

4. 노년은 길다. 그러니 준비하라. 

 

자신의 인생이 60세까지 일지, 100세까지일지 아무도 모른다. 

 

얼마까지 살든지, 그 사는 동안, 제대로 열심히 살았다고 느끼는 것은 언제나 제일 끝의 시간이다.

 

아무리 사회가 발달하고 첨단의 시대를 가도, 사람의 인생이란 과거나 현재나 같다. 

인생의 봄여름에 열심히 자신의 인생을 준비하고, 인생의 무기를 개발했는가? 준비하는 인생을 살았다면, 당신은 당신 인생의 겨울인 노후에 그 결과물을 누리게 된다.   

 

과거의 사람들보다 현재, 미래의 우리는 더 긴 인생을 살게 되었기 때문에, 준비를 잘하지 못하면 더 길게 후회할수 있는 시대를 살게 되었다.  또, 빨리 정신을 차리면, 늦게라도 다시 무언가를 준비하고 시작할 시간이 과거의 사람보다 많아졌다. 

 

그러나, 젊음의 시절에 자신의 인생을 계획하고,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 사람은 나이가 들어서도 하지 못할 확률이 크다. 하더라도, 젊을 때보다 더 큰 노력과 시간과 열정을 태워야 한다.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하고, 좋은 대학을 가고, 좋은 직장에 들어가고, 공무원 시험 합격하는 것이 우선인 시대는 지났다. 

이제 앞으로의 시대는 그런 시대가 아니다. 

 

이제는 자신을 얼마나 잘 알고, 자신이 어떻게 발전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노력하는 사람이 우선인 시대가 될 것이다.

 

자신의 인생과 삶에 대해, 자기 자신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나보다 먼저 성공적인 인생을 산 사람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들을 듣고, 보아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생각을 나에게 어떻게 적용할지 계속 고민하면서 나의 인생을 준비하고, 나의 무기를 만들어가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5. 당신의 시간을, 당신의 인생을 계획하고 관리하라.

 

오늘 하루 그냥 보내지(시간 때우기) 라는 말이 일년 365일중 200일 이상 당신의 입에서 나온다면, 너무 슬픈 인생이다.

 

 

계획하라. 당신의 인생을 계획하라. 당신의 10년을 계획하라, 당신의 1년을 계획하고, 당신의 한달을 계획하고, 당신의 하루를 계획하라.

 

그리고 항상 고민하고, 자신을 돌아보고,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나의 무기는 무엇인지 고민해라. 

그리고 얻으라. 

고민한다는 것은 무기를 얻을 기회를 얻게 하기도 하지만, 자신의 무기가 귀한 것인지도 알게 한다. 

 

고민하고 노력해서 얻은 사람은 그것이 귀한 것인 줄 한다. 

고민하지 않고 얻은 사람은, 그것이 귀한 것인줄 모르고, 또다른 더 좋은 무기 찾기에만 계속 나설뿐이다.

 

새로운 것만을 찾고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이 가진 것에 대해 객관적으로 판단하라.

 

지금 가진 무기를 어떻게 더 키울수 있는지 고민하는게, 새로운 것을 찾는것 보다 성공가능성이 더 높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유한하다. 정해져 있다.

그러니, 그 시간 헛되이 보내지 말고, 무기 찾기에 투자하고, 찾은 무기를 키우기에 힘써라.

그렇게 반복하면, 어느순간, 업그레이드된 다른 레벨의 인생을 살고 있는 자신이 되어 있을 것이다.